리뷰: Home Front

아주아주 옛날 예고편을 보고 헛웃음을 날렸던 게임이 있었으니 그 이름 Home Front. 이걸 플레이 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게임성에 대해 간단한 총평을 하자면 그냥 고만고만한 FPS 게임이다. 어디가 특별나게 잘난 것도 ㅇ벗고 그렇다고 아주 엉망은 아니라는 말. 그러나…

 

이 게임은 2011년에 발매된 게임으로 내용은 미국을 침략, 통치하는 북한군에게 즐! 반사!를 외치는 빨치산의 이야기다. 시나리오에 대해서 할 말은 많지만 나중에 얘기하기로하고, 게임 플레이에 대해 썰을 풀어보자.

시작 화면과 메뉴는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난이도는 게임 세팅에서 바꾸도록 되어 있다. 이게 좀 불편하긴 하다. CoD에 너무 길들여진 탓일지도. 버튼 레이아웃도 여타 FPS와 다를 것이 ㅇ벗다. 조준하고 쏘고, 앉았다가 엎드리고, 점프하고, 칼로 썰고, 수류탄 던지고 등등… 그 것뿐이다. 말 그대로 무난한 게임 방식이란 이런 것이다를 온몸으로 말하는 게임. 장점이 ㅇ벗기에, 그렇기에 단점이 부각되는 악영향이 발생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게 정말 2011년에 나온 게임의 그래픽이 맞는가 하는 질문을 게임 내내 던지게 된다. 많이 튀고 오브젝트들이 갑툭튀하는가 하면 분명히 앉아서 총쏠 때는 없었던 벽등이 눕거나 시선을 돌려 장전하고 다시 쏘려고 하면 시야가 가려져 있다. 더 환장하는 것은 그 반대의 경우다. 아무 것도 안보이는 곳에서 엄폐하다 다시 총을 쏘려고 하는데 정면의 시야가 천국 문이 열린 것처럼 환하게 바뀌어 있을 때의 씨바스러움이란 정말… 그리고 그 열린 문으로 총알과 RPG가 쏟아진다. 그렇다, 말 그대로 쏟아진다.

또 하나 큰 문제점은 이 게임은 지가 Fall Out 게임인줄 안다는 것이다. 너무 자주 얼어버린다. 이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시간이 너무 짧다. CoD MW3의 절반 정도로 느껴질 정도.

Killzone같은 (좋은 의미로) 벙찌는그래픽을 바란 것은 아니지만 Halo 3의 그래픽이 더 좋아보이는 이유는 사용된 엔진이 병신이라 그런건지…

성우들의 연기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이다. 귀를 틀어막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으니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허나 위에 서술한대로 뭣같은 그래픽으로 인해 그 빛이 바래져 버렸다. 그리고 그와 상관 ㅇ벗이 북한군 목소리는 국어책 읽는 수준 그 이상도 그 이하고 아니다. 그럴거면 차라리 닥쳐! 라는 말이 목구멍에서…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항상 2~3명의 아군이 함께 다니며 우리의 귀여운 괴뢰군들을 쓸고 다닌다. 아군 AI가 바보는 아닌데 Cod에서처럼 일정 거리를 지나지 않으면 적들은 ‘끊임 ㅇ벗이 쏟아진다.’ 그리고 일정 거리를 지났다해도 Objective를 완료하지 못해도 적들은 ‘끊임 ㅇ벗이 쏟아진다.’

 

너무나 평이한 게임 플레이 탓에 저렇게 단점들이 튀어 보였으나 저 모든 단점들을 걍 덮어 버리는 수퍼 어둠의 그림자가 이미 존재하고 있었으니 그 거룩한 이름 바로 시.나.리.오. 지워버리고 싶지만 내 기억이 맞다면 게임의 연도는 2025년. 지금으로부터 대략 10년 후의 이야기인데 게임 인트로에는 (예고편과 하나도 다르지 않은 내용) 적화 통일도 모자라 일본까지 무조건 항복을 시키고 태평양을 건너 미국 전역을 꿀꺽했다는게 이 게임의 뿌리. 이 말도 안되는 세팅에 게임 내에서 마주치는 보디 아머에 완전 무장한 북한군을 보면 그 괴리감에 집중도가 화악하고 떨어져 버린다. 게다가 게임 종반에는 무려 러시아에서 개발하다만 역날개 스텔스 수호이까지 등장 나를 멘붕에 이르게 한다. 에컴해본 사람은 무슨 기종을 얘기하는지, 왜 그 전투기의 등장에 얼이 빠지는지 잘 알거다.

왜 멘붕이고, 집중력을 떨어뜨리느냐 하면 (다시 말하지만) 웃기는 짬뽕은 걍 캐관광시키는 놀라운 시나리오 때문이다.

첫 째, 지금도 그렇게 작년도 그렇고 북한의 상태가 과연 10여년만에 수퍼 파워가 될 잠재력을 가진 국가인지 그 시나리오 작가하고 맞짱을 뜨고 싶다. 북한에서 몰래 찍히는 사진들을 표창처럼 얼굴에 뿌리면서 말이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무너지고 공산권 국가가 별로 남아 있지 않은 정세라 해도 헛다리를 짚어도 너무 잘못 짚은게 아닌가. 아마 내 생각에는 처음 시나리오에서는 북한이 아니라 중국이었을 것 같다.

둘 째, 백번 양보해서 10년안에 북한(내지는 중국)이 수퍼 로또 맞아서 미국과 다이다이할 정도의 국력(군사력만을 말하는 것이 아님. 전쟁은 돈도 있어야 함)이 생겼다치자. 그러나 침략전은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다. 게다가 태평양을 넘어선 침략전을 할 수 있는 나라는 현재 미국밖에 ㅇ벗다. 왜? 무엇보다 물자 수송 능력및 그에 대한 노하우 때문이다. 이 노하우는 하루 아침은 물론이거니와 몇 년이 지나도 쉽게 얻을 수 ㅇ벗는 것이다. 그런데 (물론 럭키짱처럼 자세한 설명은 ㅇ벗지만) 그걸 북한군이 극복하고 침략을 한다라… 도무지 받아 들일 수가 ㅇ벗다.

그 때문에 게임 진행 내내 불편하기만 하다. 차라리 중공군으로 설정 했다면 덜 했을지도. 게임은 이렇게 시작된다 전직 파일럿(플레이어)이 갑작스럽게 집으로 들이닥친 북한군이 조국(?) 북한을 위해 의무를 하라며 개 끌듯이 끌고 간다. 끌려가는 도중에 별로 알아보고 싶은 맘이 하나도 들지 않는 남녀 캐랙터가 구조를 하고 얼렁뚱땅 빨치산에 가입하게 된다. 물론 설명도 ㅇ벗다. 이런저런 소규모 작전중 은신처가 개털되고 헬기를 훔쳐 탈출, 무려 네이비 씰과 합동 작전으로 샌프란시스코를 (정확하게 말하자면 금문교만) 탈환한다… 가 주 내용이다. 뭐 이렇다할 충격적인 내용도 ㅇ벗고(말도 안되는 설정에 가려진 탓도 있을 수 있겠지만) 화려한 연출빨도 전무하고 엔딩은 뭥미? (전형적인 헐리우드 수준인 날 희생키고 승리를!) 하는 수준이니 이건 게임 디자이너를 욕할게 아니라 이 시나리오를 승인한 개발자가 개객기라고 할 수 밖에. 그 비슷한 예로 Cod MW3 멀티 Lag compensate 시스템을 생각한 넘과 승인한 넘도 마찬가지로 개객기.

이거 2편이 나온다고 하던데 전혀 기대도 안되고 관심도 ㅇ벗다.

 

 

p.s. 씨바, 이게 좀 괜찮을까 하고 먼저 해봤는데… 결국 지뢰

p.p.s. 관련 스샷및 사진은 나중에 올릴지도

p.p.p.s. 옛날 영화 Red Dawn의 시나리오 작가가 썼다고 들은 것 같은데, 사실이라면 이 작가는 정말 발전이 ㅇ벗군화. 거의 30여년을 제 자리 걸음하고 있으니…  쯧쯧

Advertisements

About 라이언일병

What's it to you?

Posted on July 31, 2012, in 대놓고 오덕, 밀리터리 이야기, 겜 이야기, 잡소리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4 Comments.

  1.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이 겜의 적국을 북한으로 하자는건 THQ 사장이었다나 뭐라나.
    딴사람들은 (즉, 정작 프로그래밍을 하는 개발팀) 모두 “그건 쫌 아닌뎁쇼” 했는데
    사장이 까라면 까는거지 뭔말이 많아!!하고 나와서 어쩔 수 ㅇ벗었다나 뭐라나.

    더 욲끼는 것은
    “북한의 쪽수에 남한의 기술력이 합치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ㅈㄴ 심각하게 외치는 양덕들을 미쿸웹보드에서 봤다는 사실.
    ㅈㄴ 까줄려고 했다가 그딴일에 에너지소비하기도 싫어서
    미친犬 보내듯이 그냥 지나쳤다나 뭐라나.

  2. 므흣한 김밥

    생일을 맞이하야 욕봤…ㅡ,.ㅡㅋ
    아이디어만 줬을 뿐인데 결단을 내리고 실행을 할 줄은 절대 몰랐…ㅡ,.ㅡ;;;

    결단력의 띠보르 만쉐~~~ 라고 하며 바람같이 사라진닷!

  1. Pingback: [영화 이야기] Red dawn | Triple Facepal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